[AP] 가장 인기 있는 과목은? 5점 받기 가장 쉬운 과목은? AP 통계 자료 분석하기!
작성자 베테랑스
.

안녕하세요. 베테랑스 교육연구소입니다.

College Board 사는 총 38 과목의 AP 시험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P 시험이 제공되는 과목들의 목록과 각 과목별 응시자 통계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AP 시험 제공 과목 

우선, College Board사가 제공하는 AP 시험 전 과목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Research (탐구 및 연구)
Seminar (탐구 및 비판적 토론)
Art and Design (formerly Studio Art): 2-D Design (미술: 2D 디자인)
Art and Design (formerly Studio Art): 3-D Design (미술: 3D 디자인)
Art and Design (formerly Studio Art): Drawing (미술: 드로잉)
Art History (미술사)
Biology (생물학)
Calculus AB (미적분학 AB, 기초 미적분학)
Calculus BC (미적분학 BC, 대학수준 미적분학)
Chemistry (화학)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중국어와 중국문화)
Computer Science A (컴퓨터공학 A, 심화과정, Java)
Computer Science Principles (컴퓨터공학 기초)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영어)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영문학)
Environmental Science (환경과학)
European History (유럽사)
French Language and Culture (불어와 프랑스의 문화)
German Language and Culture (독어와 독일의 문화)
Government and Politics (Comparative) (세계의 정부와 정치)
Government and Politics (US) (미국의 정부와 정치)
Human Geography (인문 지리학)
Italian Language and Culture (이탈리아어와 이탈리아 문화)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일어와 일본 문화)
Latin (라틴어)
Macroeconomics (거시경제)
Microeconomics (미시경제)
Music Theory (음악 이론)
Physics 1: Algebra-Based (물리학1: 대수 기반, 대학 첫 학기 수준)
Physics 2: Algebra-Based (물리학 2: 대수 기반, 대학 두 번째 학기 수준)
Physics C: Electricity and Magnetism (물리학 C: 전기력과 자기력)
Physics C: Mechanics (물리학 C: 역학)
Psychology (심리학)
Spanish Language and Culture (스페인어와 스페인 문화)
Spanish Literature and Culture (서문학)
Statistics (통계학)
US History (미국 역사)
World History: Modern (세계사: 근대)

AP 시험 응시 과목을 선택할 때 가장 첫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학생이 관심을 갖고 AP 과정을 통해 깊게 공부해보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전까지 즐겨 공부했던 과목들 중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은 분야이거나,
아직 접해보지 못했더라도 대학에서 깊게 공부해보고 싶은 분야를 미리 탐구해보고 싶어도 괜찮습니다.
또, 희망하는 학과에 지원할 때 본인에게 경쟁력을 줄 수 있는 과목은 어떤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AP 과목 과정들은 매우 심화된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AP 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때로는 선행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수인 경우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가장 인기 있는 AP 과목은?

그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AP 과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인기가 높았던 과목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응시자 476,735명)
2. US History(응시자 399,676명)
3.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응시자 297,009명)
4. World History(응시자 264,254명)
5. Psychology (응시자 262,700명)​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응시하는 과목의 AP 수업은 학교에 개설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고,
공부할 자료들 또한 많기 때문에 이 과목들을 선택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장 응시자 수가 적은 과목들은
주로 이탈리아어, 일본어, 독어, 라틴어, 중국어 등을 포함한 어문학 계열 과목
혹은 미술과 음악 등과 관련된 예체능 과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비교적 인기가 적은 과목을 응시하고 해당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은
오히려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점을 주어 경쟁력을 얻게 한다는 점에서 이롭습니다.


∎  과목별 Passing Rate (시험 통과 비율)

1점에서 5점 사이로 점수가 매겨지는 AP 시험에서는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pass’(통과)로 인정됩니다.
대부분의 AP 시험의 passing rate는 약 60% 이내이고 5점 만점 취득자의 비율은 응시자의 10%이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는 과목별로 상이합니다.

Passing rate 가 80%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는 과목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 Art and Design: Drawing
- Art and Design: 2-D Design
- Seminar
- Research
- Spanish Language and Culture

또한, Calculus BC와 Physic C:Mechanics의 passing rate 또한 각각 75%와 73%로 passing rate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해당 과목들의 passing rate 가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시험이 쉽게 출제되어서 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대부분의 응시자들이 사전에 선행 과목을 이수한 경험이 있고
열의를 갖고 어려운 과목을 도전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기 때문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반대로 Gov. and Politics -US, US History, Environmental Science,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과
Physics 과목들은 모두 50% 미만의 비교적 낮은 passing rate가 나타납니다.
이때 US History 와 US Government 와 같은 과목들은 가장 응시자가 많은 과목들임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이는 응시자가 많을 수록 비교적 완벽하게 준비 되지 않은 응시자들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5 점 취득자 비율

응시자 수 대비 만점 취득자가 가장 많은 과목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Chinese Language and Culture(57%)
-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47%)
- Calculus BC(38%)

해당 과목들은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만큼
이를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 또한 모두 과목에 대한 열의가 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5점 취득자 비율이 가장 낮은 과목들로는 Environmental Science(6%) 와 English Literature(5%) 등이 있는데,
이 두 과목들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응시자 수는 매우 많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그 만큼 열의를 가지고 해당 AP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College Board사가 제공하는 AP 시험의 과목 목록과
각 과목들 별 다양한 통계 자료들 및 이들의 해석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이 학생 여러분들에게 유리한 AP 시험 과목을 선택하는 데 유익한 정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