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 미국수학 VS 한국수학 교육과정 비교
작성자 베테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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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베테랑스 교육연구소입니다.

미국 수학 교육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미국 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될 경우, 선행이 필요하지는 않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수학 교육 과정을 비교 및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수학 교육과정 구조

한국에서는 초중고 전학년의 수학 교육과정이 전국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각 학년 별로 다루어져야 하는 수학 교과 내용이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수학 교육과정만 이와 같이 통합되어 있고,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은 표준 커리큘럼을 통해 갖춰야 할 필수 수학 개념만 명시할 뿐,
세부 과목이나 과목 이수 시기 등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수학 교육과정에 자율성을 부과함으로써 학생의 수학 실력에 맞는 과목 내용과 과목 개수를 선택하여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미국과 한국 수학 교육과정 내용 비교

[미국 수학 교육과정]

일반적으로 미국 고교 수학 과목으로는 Algebra I(대수 I), Geometry(기하), Algebra II(대수 II), Pre-Calculus(예비-미적분학),
그리고 Calculus(미적분학) 등이 있고 세부적인 과목 명은 학교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각 과목에서 일반적으로 다뤄지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Algebra I
Exponents(지수), Radicals(루트), Polynomials(다항식),
Linear Equations and Inequalities(일차 방정식 및 부등식),
Systems of Equations and Inequalities(연립 방정식 및 부등식),
Sequences(수열), Quadratic Equations and Functions(이차방정식 및 함수), Statistics(통계)

# Geometry
Transformation(도형의 이동), Congruence(도형의 합동), Similarity(도형의 닮음),
Right triangles and trigonometry(직각삼각형과 삼각함수), Analytic Geometry(좌표 기하학),
Circles(원), Solid Geometry(평면도형 및 입체도형)

# Algebra II
Polynomials(다항식의 계산), Complex numbers(복소수), Polynomial factorization(다항식의 인수분해),
Polynomial division(다항식의 나눗셈), Polynomial graphs(다항식의 그래프),
Exponential models(지수함수), Logarithms(로그), Transformations of functions(함수의 이동),
Trigonometry and Radians(삼각함수와 라디안)

# Pre-Calculus
Composite and Inverse functions (합성함수와 역함수), Trigonometry(삼각함수),
Complex numbers(복소수), Vectors(벡터), Conic sections(원뿔곡선), Matrices(행렬),
Probability and Combinatorics(확률과 조합), Series(급수), Limits and Continuity(함수의 극한과 연속)

# Calculus
Limits and Continuity(함수의 극한과 연속), Derivatives(함수의 미분), Integrals(함수의 적분)


미국은 각 대학 별로 요구하는 수학 과목 이수 조건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고등학교 졸업 요건은 Algebra와 Geometry를 포함한 수학 과목을 3년 이수하는 것이지만,
이공계 계열 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Pre-Calculus 와 Calculus는 필수적으로 이수하기도 합니다.
또한, UC계열의 대학들과 같은 최상위권 미국 대학들의 경우 이공계 계열이 아니어도 수학 과목 4년 이수를 요구 혹은 권장하기도 합니다.

또, MIT, UC Berkeley, 그리고 Caltech과 같은 최상위권 공과대학들에 지원할 때,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AP Calculus AB대신 AP Calculus BC를 이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밖의 세부적인 지원 자격 및 요건들은 각 대학 및 학과 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P Calculus AB와 BC에 대한 자세한 비교는 이전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AP]  AP 칼큘러스: AP Calculus AB & BC의 차이점은?
https://blog.naver.com/veteransedu1/222610274220


[한국 수학 교육과정]

한국 고교 수학 교육과정은 미국과는 달리 전국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어
전국의 고교생들은 같은 시기에 같은 수학 내용을 학교에서 배우게 됩니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수학 공통과정인 고등수학을 상/하로 나누어서 배우게 됩니다.
다음 2학년 1학기에는  ‘수학 I’ / 2학년 2학기에는 ‘수학 II’라는 과목을 배웁니다.
이후, 학생들은 선택 과목인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의 세 과목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수합니다.​
선택 과목의 진행시기는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보통 2학년 2학기나 고3학년 과정에서 이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등학교 3년 동안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2022학년도 수능 응시생들부터는 ‘수학 I’ 내용과 ‘수학 II’ 내용이 공통 범위로 출제되고,
추가적으로 기하, 미적분, 확률과 통계의 3가지 과목들 중 한 가지를 택하여 수능을 응시하게 됩니다.

과목 별로 다뤄지는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고등수학  상 & 하
상 :  다항식, 항등식, 인수분해,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도형의 방정식
하 :  집합과 명제, 함수, 경우의 수와 순열, 조합

# 수학 I
: 지수와 로그, 지수함수과 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수열의 합, 수학적 귀납법

# 수학 II
함수의 극한과 연속 , 미분, 적분

# 확률과 통계
순열, 조합, 이항정리, 확률, 조건부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 미적분
수열의 극한, 급수, 미분법, 적분법

# 기하
이차곡선, 평면벡터, 벡터의 성분과 내적, 공간 도형과 공간 좌표


위 표를 통해 상당 부분이 미국 교육과정 내용과 겹치고 있으나,
과목 별 세부 내용이나 배우는 시기에서는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과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도 유익한 정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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