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 도서 추천 : 영어 독서 레벨 시스템 AR / LEXILE / GRL 지수란?
작성자 베테랑스
.

안녕하세요.
베테랑스 교육연구소 입니다.


아이들의 영어 공부를 위해 영어 원서를 살피다 보면
‘내 아이의 연령과 영어 수준에 맞는 책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많이 가지실텐데요

저희 베테랑스에도 정말 많은 학부모님들이
국제학교 학년별 추천 도서나 선정 도서(책)에 대해서 질문하십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영어 독서 레벨 시스템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국제학교 학년별로 책(도서)의 난이도와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영어 독서 레벨 시스템은 Accelerated Reader (AR), The Lexile, 그리고 Guided Reading Levels(GRL) 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 3가지 영어 독서 레벨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어독서레벨시스템 이란?★

영어 독서 레벨이란 영어 원서의 난이도에 따라 책을 분류하는 지수를 말합니다.
교육기관마다 책의 난이도를 분류하는 척도가 달라지는데 이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지수가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AR / LEXILE / GRL 지수입니다.

이러한 영어 독서 레벨 시스템은 단순히 아이의 영어 수준을 평가하는 척도가 아닌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키우는데 사용됩니다.
즉, 아이에게 맞는 레벨의 책을 선정함으로써 부모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식에서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데 주로 사용이 됩니다.



■ AR (Accelerated Reader)

Accelerated Reader ™(AR)은 르네상스 러닝 (Renaissance Learning, Inc)이라는 교육기관에서 만든 지수입니다.
미국의 초·중·고등학교의 1/3이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 영국 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교사협회인 NEA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에서 공식 추천할 만큼 공신력 있는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해외 국제학교에서 학년별 도서 선정을 할 때 참고하고 있습니다.

#  AR 평가 방식

AR Reading 지수는 일관적이며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 28억 개 이상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영어도서레벨) 데이터 샘플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AR Reading 지수는 ATOS Book Level(BL)과 Interest Level(IL)로 나뉩니다.


1) ATOS Book Level(BL)

ATOS Book Levels는 ATOS 가독성 공식을 사용해 단어의 평균 길이와 난이도, 문장의 길이 등을 분석해 책의 난이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책 수준이 4.5라는 것은 개학 후 5개월 차인 4학년 학생 수준의 읽기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책의 적합성을 문장의 난이도만으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책 내용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Interest Level(IL) 또한 사용합니다.

책 수준: X.Y
X=학년 Y=개월
예시) BL 2.9 = 2학년 9개월

​2) Interest Level (IL)

Interest Level(IL)은 한국어로 연령 적합 성지 수입니다. 즉 도서의 주제와 아이디어에 근거한 연령 적합성을 나타내는 수치를 뜻합니다.
IL은 책의 주제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어떤 연령 그룹에게 적합한 책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IL 적합성은 4가지 범주로 분류됩니다.

* IL 적합성을 포함한 예시는 베테랑스교육연구소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veteransedu1/222632616705


■ The Lexile

미국의 교육 평가 기관인 메타 매트릭스(Metamatrix) 연구소가 20여 년간 4만 권의 책을 연구해 만든 것이 바로 Lexile(렉사일) 지수입니다.
렉사일 지수는 미국 50개 주와 전 세계 180개 국가에서 사용이 되고 있으며,
미국 국제학교를 포함한 학생 전체의 절반 이상이 매년 렉사일 지수를 측정 받고 있습니다.

# 평가 방식

렉사일 지수는 숫자 다음에 알파벳 L이 오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예시: 850L).
가장 낮은 단계인 0L부터 시작해 어려워질수록 숫자가 높아지는 형식으로 최고 2000L까지 있습니다.
또한 0L 이하의 수준의 경우 앞에 BR을 표시하며 BR의 숫자가 작을수록 영어 읽기 실력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 학년별 렉사일 도서지수 표는 베테랑스교육연구소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veteransedu1/222632616705


​렉사일 지수는 렉사일 독서 지수(Lexile Reading Measure)와 렉사일 텍스트 지수(Lexile Text Measure)로 구분됩니다.


1) 렉사일 리딩 지수(Lexile Reading Measure)

렉사일 리딩 지수는 간단한 시험을 통해 개인의 독서 능력을 측정합니다.
자신의 영어 읽기 능력이 렉사일 지수로 몇 점인지 알게 되었다면 이제 그 점수대에 해당하는 책을 읽으시면 됩니다.
국제학교 학생들이 도서 선정을 할 때에는 자신의 렉사일 리딩 지수보다 100L이 낮거나 50L이 높은 범위의 책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렉사일 리딩 지수가 650L라면 550L에서 700L 사이인 책을 고르시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 참고: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경우 평균 렉사일 리딩 지수는 250L에서 900L 정도입니다.


2) 렉사일 텍스트 지수(Lexile Text Measure)

렉사일 텍스트 지수는 문장 길이와 단어 빈도와 같은 특성을 분석하여 문장의 난이도를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장과 빈도가 낮은 단어가 길수록 렉사일 측정치가 높아지고, 빈도가 높은 문장과 단어가 짧으면 렉사일 측정치가 낮아집니다.
책이나 기사의 문장 자체의 수준만을 분석할 뿐 책의 주제나 내용에 대한 난이도를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 참고:  미국 주요 신문들의 렉사일 지수는 약 1200L에서 1440L 정도입니다.


■ Guided Reading Levels (GRL)

Guided Reading Levels (GRL)은 1990년대에 유명한 교육 전문가인 Irene Fountas와 Gay Su Pinnell 박사에 의해 개발된 시스템입니다.
현재 미국의 국제학교를 포함한 대다수 학교들이 GRL 지수를 사용해 학생들의 도서 읽기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 평가 방식

GRL은 알파벳 순서대로 가장 낮은 레벨인 A부터 최고 레벨인 Z까지 총 26개의 레벨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책의 난이도도 어려워집니다.

GRL은 책의 문장과 어휘의 분만이 아니라 글의 크기 및 레이아웃, 일러스트의 유무 등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책의 난이도를 평가합니다.

GRL의 10가지 요소와 책 난이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베테랑스교육연구소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veteransedu1/222632616705



★ 영어독서레벨시스템 활용 방법 ★


1. 한 단계 낮춰서 학습하기

국제학교 학년별 추천도서도 좋지만 아이에게 맞는 책을 선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무료 및 유료 레벨 검사를 통해 아이의 영어 독서 레벨 지수를 확인하고 그 레벨 대에 맞는 원서를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줄 지도교사가 있다면 자신의 레벨에 맞는 책을 읽는 것이 좋고,
반면에 아이 혼자서 책을 읽는다면 아이의 영어 독서 레벨 지수보다 한 단계 낮은 책을 골라 독립적으로 책을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을 좋습니다.

아이의 레벨보다 높은 레벨만을 고집하지 않고 한두 단계가 낮더라도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계속해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작정 높은 레벨의 책을 읽으면 책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이 되기 어렵습니다.
영어 문장 이해 능력도 중요하지만 책이 담고 있는 주제와 의미, 작가의 의도 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꼭 적정 레벨이 아니더라도, 한 단계 낮은 수준의 책으로 시작해 순차적으로 레벨을 높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베테랑스 어학원에서는 북클럽 (Book Club), 문학분석(문학 With 책만들기)이라는 정규 수업을 통해
국제학교 학생들의 학년별 수준에 맞는 선정 도서로 영어 도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베테랑스의 영어 도서 프로그램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영어 독서 레벨 시스템인 AR / LEXILE / GRL 지수를 고려해
전문 선생님께서 직접 선정하신 영어 원서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베테랑스 ★북클럽★

국제 학교를 다니면서 영어가 생활화된 우리 아이들은, 북클럽 수업에서 얻어 가는 것이
단순히 영어 문장 독해와 줄거리 파악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베테랑스 북클럽 수업에서는 국제학교 G 4-6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학 작품 분석에 꼭 필요한 종합적인 사고력과 분석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에 필수 요소인 시대/역사적 배경 지식과 사회/ 문화적 이슈를 함께 배우며 책 읽는 재미를 키워주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분석적인 Reading 능력과 체계적인 Essay Writing Skill을 키워줍니다


베테랑스 ★문학 with 책만들기★

문학분석의 필수 요소인 Setting, Character Analysis, Themes, Plot, Point of View, Literary Device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작품을 분석하면서 작품 해석의 시야를 확장합니다.
국제학교 평균 7~8학년별 선정 도서로 눈높이에 맞는 텍스트와 다소 어려운 텍스트를 완독해보고 해제해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어휘력, Reading 분석능력, 문법의 이해도를 확장 시킵니다.
문학의 분석적 시야는 고학년이 되었을 때 영어/영문학을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수준의 영어 원서를 알고 싶은 학생, 문학 책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싶은 학생,
국제 학교 내신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가장 중요한 시기,
차별화된 명품 교육 베테랑스에서 시작하세요!
(카카오채널 : 베테랑스에듀) 로 문의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